고객 가치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뛰어난 고객 가치의 창출 및 제공은 끊임없는 품질 혁신의 기반 위에서만 가능합니다. 품질시스템 연구실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혁신을 위한 이론 및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본 연구실은 시스템적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혁신을 연구하고 있으며, 연구 분야는 품질공학과 서비스공학으로 구성됩니다.
품질공학
품질공학은 고객 가치의 제고를 위해 제품,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제반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품질공학의 핵심 영역은 제품 설계, 공정 설계, 그리고 생산으로 나뉩니다. 제품 설계 단계에서는 QFD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충실한 제품을 설계하게 됩니다. 공정 설계 단계에서는 실험계획법, Taguchi 방법 등을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을 설계하고 최적화합니다. 생산 단계에서는 SPC 등을 활용하여 제품 생산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품질시스템 연구실은 견고하고 실용적인 방법론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품질공학의 연구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크게 Product Design, Process Design, 그리고 Production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연구의 공통적인 목적은 고객 만족 증대, 품질 비용 감소를 통한 품질 경영의 달성입니다. 세 가지 분야와 관련하여 본 연구실에서 수행 중인 연구는 그림의 각 항목 아래에 간략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서비스공학
서비스공학은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혁신을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서비스공학의 핵심 영역은 서비스 개발, 운영, 개선 등으로 나뉩니다.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는 서비스 컨셉 설계, 서비스 프로세스 설게,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화 등의 체계적 지원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서비스 운영 단계에서는 운영 중인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 평가 및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연구합니다. 서비스 개선 단계에서는 현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최근 IT 기술의 발전과 서비스공학의 결합은 서비스의 개발, 운영, 개선 측면에서 무궁무진한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서비스 혁신의 연구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크게 Service Development, Service Operation, 그리고 Service Improvement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연구의 공통적인 목적은 고객 만족 증대, 고객 충성도 제고를 통한 고객 가치 경영입니다. 세가지 분야와 관련하여 본 연구실에서 수행중인 연구는 그림의 각 항목 아래에 간략히 서술되어 있습니다.